금요일, 1월 17

위대한 숲을 심는 와중에

1925년 8월 10일 견디기 힘든 고통이 찾아온 덕택에 나는 한 기법을 발견하여 레오나르도의 가르침을 분명하게 실현시킬 수 있게 되었다. ... 나는 ... 비 오는 저녁에 바닷가의 여관에 있었다. 그때 어떤 환각이 나에게 들이닥쳐 내 눈이 마룻바닥에 매혹되게 만들었다. 마룻바닥에는 수많은 긁힌 자국이 남아 있었다. 
나는 이렇게 엄습한 환각의 상징적 내용을 탐구해 보기로 결심하고, 나의 명상 및 환각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, 마룻바닥을 여러 장 스케치했다. ... 이렇게 해서 얻은 스케치들은 재료(즉 목재)의 성격을 점점 더 상실해갔고, 특히 일련의 암시와 변화를 통해 잃어갔다고 나는 굳게 믿고 있다. 

막스 에른스트(1948)